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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인사 Interview

강장두 한수원 인재개발원 전문교육센터장, “안전·정도·존중·사회적 책임·기술 5대 핵심가치 인재양성에 힘쓸 것”

3센터 1아카데미 11팀 조직구조를 둔 한수원 인재개발원은 ‘친환경 에너지로 삶을 풍요롭게’라는 한수원의 가치체계 미션 하에 1976년 고리원자력발전소 산하 교육과 신설로 설립됐다. 이어 1991년 원자력연수원 발족으로 독립사업소 인가를 받고 1998년에는 원자력교육원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현재의 인재개발원으로 명칭이 변경된 것은 2013년이다. 명칭변경과 함께 인재개발원 조직을 기존 2실 10팀에서 3센터 1아카데미 11팀으로 확대했으며, UAE 교육훈련사업을 착수했다. 2015년에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성과평가 2년연속 S등급(최우수 교육전문기관)을 획득했다.

2020 World Best 인재개발 기관으로 성장 기대
온·오프라인 통한 체계적 교육과정으로 인재양성
 

글로벌 인재육성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

강장두 한수원 인재개발원 전문교육센터장은 “인재개발원의 교육 커리큘럼은 짜임새 있게 갖춰져 있으며 역량중심·현장중심, 교육방법의 다양화와 온·오프라인 교육체계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재개발원의 교육과정은 원자력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하는 데에 교육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의 인재상은 기본에 충실한 인재, 배려하는 상생 인재, 글로벌 전문 인재다. 이런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일선에 한수원 인재개발원이 자리하고 있다.

강장두 전문교육센터장은 “기본에 충실한 인재는 윤리의식·주인의식을 갖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안전의식을 갖고 배려하는 상생인재는 소통과 협력·사회적 책임을 갖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글로벌 전문인재가 갖춰야 하는 세부 속성으로는 열정과 전문역량·글로벌역량을 갖게 하자는 데 목적을 둔다”며 “이를 통해 ▲안전 ▲정도 ▲존중 ▲사회적 책임 ▲기술 5가지의 핵심 가치로 갖도록 한다”고 인재개발원의 인력양성 체계에 대해서 설명했다.

인재개발원은 2014년에는 187개 과정에서 7,413명을 수용했고, 올해에는 233개 과정 약 1만여명의 집합교육 과정을 수용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 교육에서는 2014년 167개 과정을 통해 3만7,000여 명을 수용했고, 올해에는 195개 과정을 통해 3만5,000여 명을 수용할 예정이다.

강장두 센터장은 “온라인 교육과정은 사내 사원들 뿐 아니라 사외인력까지 수용하고 있는데, 인재개발원의 온라인 교육과정은 다양하고 전문화돼 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인재개발원의 교육체계는 역량베이스로 이뤄져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크게 ▲공통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글로벌역량 ▲동반성장 아카데미 과정이다.

단계별 체계적인 교육과정 수행

공통역량교육은 청렴과 소통, 조직문화와 혁신을 통한 대외 신뢰회복 및 지속성장 실현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CEO 경영철학 및 경영전략과 교육의 연계성 강화를 핵심가치로 둔다.

리더십역량교육은 비전과 전략의 Alignment를 통한 전략실행력 강화 및 지속적 성과창출, 핵심가치 및 CEO 경영방침, 조직문화 DNA가 공유·체계화된 한수원인 양성, 계층별로 요구되는 역할과 책임에 맞는 리더십 역량 적기개발, 회사비전 및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유능한 리더의 체계적 육성이라는 4가지 목표를 두고 있다.

강장두 센터장은 “인재개발원의 리더십역량교육은 체계적이다. 직원에서부터 초급·중간·고위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직분에 맞는 리더십 역량에 대해 필수로 교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외에도 리더십역량교육은 발전소 종사자들 핵심 간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전팀장 전문 리더십 프로그램도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직무역량 교육은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단계별 필요 직무기술 적기배양으로 성과 제고와 직군·직렬, 직무별 커리어 Path에 기반한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기본과정 ▲실무과정 ▲전문과정을 통해 기본지식 습득에서부터 실무지식과 직무전문가 양성에 맞춘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역량은 글로벌 마인드 및 어학능력, 비즈니스 매너를 갖춘 해외 전문가 양성과 국제기준 글로벌 교육훈련체계 적용 및 수출국 현지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 목표다.

강장두 센터장은 “글로벌역량교육은 특히 UAE 교육훈련 사업 기반을 강화해 UAE OSSA 용역 대비 운전원 교육시행, SRO·RO 운전원 및 엔지니어와 정비원 양성 등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동반성장 아카데미는 협력사 위주로 수탁교육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원전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 세계최고 원전 안전성·신뢰성 확보 및 지역주민 수용성 제고를 이루는데 일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