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자력산업계 소식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철도공사·한국공항공사 업무협약 체결

원자력발전소와 철도·공항 등 국민 안전과 밀접한 국가기반시설 운영기관들이 사이버공격 등의 보안 위협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위재민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 상임감사위원, 임영호 한국철도공사 상임감사위원, 정오규 한국공항공사 상임감사위원 및 각 기관 감사실무자 30여명은 5월 27일 대전 한수원 중앙연구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보안분야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이들 세 기관은 협약에 따라 앞으로 보안분야 점검·감사 시 상호 감사인력 지원을 통한 교차감사를 시행해 각 사의 보안체계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및 보완이 가능토록하는 한편 각 사에서 발생한 사이버보안 위협 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향후 원자력·철도·공항의 보안 수준이 한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협약식에 이어 국가기반시설 보안에 대한 감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합동 워크숍도 열었다. 워크숍에서 3개 기관은 한수원의 사이버공격 대응사례와 각사의 보안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보안 전문가의 특강이 이어졌다.

향후 이들 세 기관은 사이버공격이 우려되는 타 공공기관들의 협약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해 양질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서 핵심 국가기반시설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