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력전기 관련기업

로이드 레지스터, “국내 원전산업 국제적 신뢰와 위상회복 견인에 힘쓸 것”

영국의 자선단체인 로이드 레지스터 재단이 소유한 기관인 로이드 레지스터는 선박 및 해운 분야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품질보증(LRQA), 해상구조물, 산업플랜트, 철도, 에너지 분야와 수송 등 전 산업분야에 걸쳐 서비스 영역을 광범위하게 확장해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3월 16일 로이드 레지스터는 여의도에서 ‘원자력 에너지 산업 소개 세미나’를 개최하고 국내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세미나 자리에는 김영수 로이드 레지스터 에너지 사업부 전무와 킹 리 로이드 레지스터 에너지 원자력 개발부 이사가 참석해 원전분야 및 에너지 분야에서 로이드의 기술력과 국내에서의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오일&가스·원자력·신재생에너지·화력발전 등 에너지 분야 서비스 제공
한수원 제3자 검사 인증 수행…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발판 마련할 것

80년 이상 에너지 부문 글로벌 리더

로이드 레지스터는 1760년 선박 검사 및 분류 기관으로 설립됐으며, 250년 동안 축적된 경험과 기술 그리고 활발한 연구개발을 통해 견인차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1900년대부터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광범위하게 확대하며, 안전·품질·성능 향상에 중점을 둔 해운·에너지·철도·관리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영수 로이드 레지스터 에너지 사업부 전무는 “로이드는 1930년 발전소 기기 검사 및 정유공장 안전평가 서비스를 시작으로 세계 최초로 원자력 발전소 설계 승인 및 검사를 실시한 업체”라고 소개하며 “2008년에는 세계 최대 원자력 발전소인 일본 카시와자키-카리와 원전 안전 진단·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자력 분야뿐 아니라 로이드의 사업영업은 선박과 해양 분야에 대한 서비스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세계 최초 부유식 가스생산 저장 기화설비(FLNG)인 Shell사의 ‘Prelude'에 대한 분류와 인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로이드는 ▲오일&가스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화력발전 등 에너지 전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일&가스 분야에서 세계 해양 굴착 장치의 80%를 검사하고 있으며, 세계 원자력 발전소의 50%에서 RiskSpectru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Atlantis사의 세계 최대 조력발전 터빈 시제품 설계 검사를 맡고 있으며, 아시아 최대 ASME 서비스 제공업체로 화력발전 분야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수원 제3자 검증 프로젝트 수행

“한수원의 제3자 검증 프로젝트는 한국 원전산업에 대한 일반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나아가 국제적인 신뢰와 위상을 회복하는 동시에 한수원의 품질보증 능력 강화와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세미나에 참석한 킹 리(King Lee) 로이드 레지스터 에너지 원자력 개발부 이사는 국내 원전발전 시장에 대한 로이드의 비즈니스에 대해서 입을 열었다.

1950년대부터 민간 원전 지원 서비스를 수행한 로이드는 1956년 세계 최초로 가동 원자력발전소 Calder Hall 인증을 받았다.

로이드에서 서비스 되는 분야는 ▲제3자 검사 및 인증 ▲리스크 설비관리 ▲안전성 평가 및 인증 ▲조직 역량 및 품질관리 4개 분야다.

로이드의 제3자 검증 프로젝트는 2013년부터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위변조 서류 및 안정계통에 설치된 품질미달 품목으로 인해 발전정지를 겪은 후 시행되고 있다. 한수원에 제3자 검증 서비스 제공자로 선정돼 제공하는 검증서비스는 ▲내환경·내진 품목(EQ·SQ) ▲일반규격원전전환품목(CGID) ▲안전등급 기기제작(QVD)다.

킹 리 이사는 “오는 10월까지 국내에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품질서류 위조여부 확인과 시험과정의 적합성, 위변조 발견시 정부와 관계기관에 보고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제3자 검증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했다.

김영수 전무는 “현재까지 재검증과 기술적인 문제들을 조사해 본 결과로는 위변조 사항이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기술적인 요구사항에 일치되지 않았던 몇 건의 사항들에 대해서는 한수원에 제공했다”고 그간의 업무에 대해 소개했다.

로이드는 원자력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 특히 영국 원자력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영국 정부 원자력 산업위원회(NIC) 및 모든 NIC 산하위원회 소속이며, 국제 원자력기구(IAEA) 기술 지원 협회 포럼(TSOF) 영국 유일의 기술회원사 및 IAEA GRSR 회원사이기도 하다.

킹 리 로이드 레지스터 에너지 원자력 개발부 이사는 “로이드 레지스터는 원자력발전 분야에서 경험과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