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력전기 관련기업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여자(勵磁) 모듈 결합으로 발전소 운영 안정화 기여

자동화기기 및 시스템 제조분야 글로벌기업인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가 발전기 여자(勵磁) 성능을 통합한 제어시스템을 선보였다.

에머슨은 Ovation 제어시스템이 가지고 있던 성능·신뢰성·서비스 효율성에 고속 여자모듈을 결합함으로써 발전기 운영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같은 발전기의 안정적 운영은 결국 전력망 안정화와 직결된다는 게 에머슨 측 설명이다.

Ovation 제어시스템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된 Ovation 발전기 여자 시스템은 회전형·브러시리스(brushless)형·정지형 여자기 등의 제어를 책임진다. 최대 8,000암페어의 계자전류를 필요로 하는 발전기까지 적용가능하다.

에머슨 관계자는 “Ovation 플랫폼에 발전기 여자 성능을 결합시켜 연료 공급부터 발전기 제어까지 공통된 시설자동화 플랫폼을 갖추게 돼 사고 발생시 효율적인 원인분석이 가능해졌다”며 “Ovation의 자체적인 경보 기능은 물론 이력데이터 수집과 사건순서 모니터링 성능을 통해 여자 시스템의 복잡한 여러 문제들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동일한 작업공간에서 시설 시스템 전체의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해 운영 효율성 또한 높아진다”며 “공통된 표준 Ovation 엔지니어링 도구세트를 통해 여자 시스템의 구성 설정도 간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력·화력·원자력 등 모든 동기 발전기를 대상으로 설계된 Ovation 발전기 여자 시스템은 신규 현장은 물론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도 적합하다. 에머슨은 각 발전소 별 특유한 내부 구조와 발전기 디자인에 따라 시스템을 맞춤 제작해 고객에게 제공 중이다.

밥 예거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Power & Water Solutions 사업부 사장은 “에머슨은 그동안 발전기 제어 및 보호에 필요한 시스템 개발을 통해 전력망 안정화에 기여해 왔다”며 “발전기 여자 성능까지 통합한 Ovation 플랫폼으로 저탄장에서 발전 차단기까지 Ovation의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