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산업계

에너지공단, 에너지절감 지식 나눌 민간 전문가 위촉

한국에너지공단이 인터넷 커뮤니티 공간에서 에너지절감 지식을 제공할 민간 에너지 전문가들을 선정·위촉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변종립)은 5월 10일 서울 엘타워에서 에너지절감 지식포털 EG-TIPS의 전문가 커뮤니티 발대식을 개최했다.

EG-TIPS는 정부3.0 국민 맞춤서비스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지식포털 사이트(tips.energy.or.kr)로 기업이 에너지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절감 기술정보를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이번에 출범한 EG-TIPS 전문가 커뮤니티는 열에너지, 냉동공조, 유체기계, 전력ICT, 건물에너지의 5개 분과로 구성됐다.

에너지공단은 에너지다소비 설비를 중심으로 박성룡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장우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를 비롯한 국내 최고 전문가를 초대 운영진으로 위촉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전문가 커뮤니티 운영위원인 좌장과 부좌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운영진과 함께 올해 활동계획을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공단은 향후 연구소·학계·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진을 중심으로 최신 기술정보 갱신·전문가 답변·웹진 발간·자문 및 평가 등 지식나눔 활동을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광학 한국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는 “이번 전문가 커뮤니티 출범으로 그동안의 공공데이터 개방, 연구용역 등을 통한 정부 주도의 기술정보 구축방식에 민간 집단지성의 참여를 더해 민·관 투 트랙에 의한 지속가능한 기술정보 관리체계를 마련하게 됐다”며 “초대 운영진의 리더십과 민간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