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단체 소식

원자력연구원, IAEA 물리적 방호 지침 충실 이행

미 물리적 방호 전문가 대표단이 4월 19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을 방문해 원자력시설의 물리적 방호 현황 파악 및 점검을 실시했다고 연구원 측은 전했다.

이번 방문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주최한 것으로 대표단은 미 에너지부, 원자력규제위원회(NRC), 국가핵안보국(NSSA) 등 5명으로 구성됐다.

대표단은 한국의 물리적 방호 법ㆍ규제, 핵안보상황 대처, 핵물질 통제, 물리적 방호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미국 핵물질을 이용하고 있는 하나로연구로 등 관계시설의 방문해 방호 현황을 점검했다.

물리적 방호 점검결과 우수사항(Positive Observation) 9건, 제안사항(Suggestion) 3건을 받아, 연구원의 규제체계 및 물리적 방호 활동은 IAEA INFCIRC/225/Rev.5(IAEA 물리적 방호 권고 지침서)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과거 세 차례(1997, 2002, 2012) 물리적방호 점검 후 제안받은 사항에 대한 조치가 모두 이뤄진 점도 이번 점검으로 알 수 있었다.

원자력연구원은 앞으로도 한‧미 협력 관계 강화를 통해 물리적 방호 체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더 안전하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연구원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